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사랑하고 싶다면, 먼저 사랑스러워져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6년 6월 12일 월요일

사랑하고 싶다면, 먼저 사랑스러워져라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6.6.12)

예전에 워런 버핏이 하버드 대학 경영대학원에 와서 강연한 것을 들은 적이 있다. 이 대단하다는 부자가 속성으로 부자 되는 비법이라도 가르쳐주지 않을까 해서 찾아갔다.

강연이 끝나고 질의응답 시간에 한 학생이 물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당신처럼 부자가 될 수 있나요?"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사랑하고 싶은 사람은 먼저 사랑스러워져야 하고,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은 남보다 똑똑한 일을 할 줄 알아야 한다."

강당을 가득 채운 학생들 사이에서 폭소가 터졌는데, 그것은 농담이 아니라 무서운 교훈이었다.




부러워하기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옆에서 보기에도 상큼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만들어가는 친구를 보고, 그저 부러워만 합니다. 시기와 질투를 하기도 합니다. 이래서야 '멋진 사랑'을 하고 싶다는 꿈은 여전히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일로 남아 있게 됩니다.

아름다운 사랑을 하고 싶다면, 먼저 사랑스러워져야 합니다. 내가 먼저 변하는 것, 내가 준비를 하고 그럴만한 자격을 갖추는 것. 그런 노력을 해야 멋진 사랑을 할 수 있습니다.

성공도 마찬가지겠지요. 워런 버핏 같은 부자, 빌 게이츠 같은 기업인, 커다란 업적은 남긴 학자, 이승엽이나 타이거 우즈 같은 뛰어난 운동선수...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그냥 부러워만 해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겁니다. 그가 어떻게 해서 성공했는지를 유심히 살펴보고 연구해야 합니다.
성공이 그에게 가져다준 화려함 속에 매몰되어 부러워만 하지 말고, 내가 먼저 성공할 만한 사람이 되려 노력해야 합니다. 성공할 만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 되려 힘써야 합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