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편리한 세상 열어주는 꼬리표, RFID

편리한 세상 열어주는 꼬리표, RFID

 

무엇보다도 RFID는 다른 어떤 정보 처리 방식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CDMA 등 이동통신 기술과 결합해 정보를 전송해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 유비키터스 네트워킹의 주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RFID란 무엇이며 과연 어떤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가? 우리의 생활은 어떻게 편리해질 수 있는가?

 

서울의 한 대형 할인점. 선물로 보낼 굴비 세트를 구입하기 위해 쇼핑을 나선 K씨. 수산물 코너에 들러 밀폐 포장된 굴비 세트를 살펴보는 중이다. 요즘 굴비는 가짜가 많다는데, 이것도 혹시 중국산 아닐까? 이런 저런 의심이 들어 살펴보지만, 설령 진짜가 아니라 하더라도 수산물 전문가도 아닌 K씨가 구분할 방법은 없는 일. 그러나 이제는 더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K씨는 가지고 있던 휴대전화를 꺼내 밀폐 포장된 굴비 세트에 붙어 있는 전자 태그를 읽었다. 전자 태그를 읽은 후 휴대전화 화면을 살펴보니, 굴비 세트가 언제, 어디에서 생산되었으며 어떤 유통 경로를 거쳐 이 할인점에 납품되었는지 그 과정이 간단하게 나와 있다. 진품 확인 링크를 누르니 생산자 이름과 함께 진품 여부가 나타나고, 자세한 연락처를 확인하라 수 있었다. K시는 편안한 마음으로 굴비세트를 들고 할인점을 나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FID와 이동통신 기술이 결합해 가능한 그리 멀지 않은 미래의 쇼핑 이야기다.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줄임 말로 언론 등 미디어에서는 RFID라는 용어와 함께 우리 말로 무선 전자 인증, 무선 주파수 인식, 무선 주파수 식별 혹은 전자 태그(Tag)라는 용어로 부르고 있는 무선 인식 기술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그 말이 그 말이기는 한데 어쨌든 이런 저런 용어가 함께 사용되니 혼란스러운 것은 사실. 그래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는 이를 '전파 식별'이라는 용어로 통일할 것을 제안하고 있는 상황이다.

RFID를 쉽게 설명하자면 이렇다. 제품이나 사물에 다양한 형태의 꼬리표(태그)를 붙이고 역시 다양한 형태의 무선 리더기를 이용해 꼬리표에 붙어 있는 정보를 읽어내는 기술이다. 정보를 읽어내는 과정에서 무선 주파수를 사용하고, 비접촉식, 즉 태그에 리더기를 가져다 붙이지 않고도 정보를 읽어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더 쉽게 설명하면 RFID는 기존 바코드를 크게 확장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말은 앞으로 바코드는 모두 RFID로 교체될 전망이라는 말과 같은 뜻이다. 바코드처럼 해당 제품의 정보를 담고 있기는 하지만, 기록되는 정보의 양, 이를 읽어내는 방식, 활용하는 방식이 크게 확장되는 셈이다. 기본적으로 RFID는 무선 방식이며 비접촉식이므로 한 번에 여러 개의 상품 정보를 동시에 읽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바코드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는다면 RFID는 시공간의 제한 없이 수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는 뜻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순히 예를 들어 보자. 대형 할인 마트에서 가장 짜증나는 일은 물건을 사고 계산하기 위해 한참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상품을 일일이 하나씩 바코드 리더기에 대고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다. 당연한 기다림이라고? 지금까지는 그래왔다. 그러나 모든 상품에 RFID 태그가 붙게 되면 고객은 카트를 밀고 계산대 앞을 지나가기만 하면 된다. RFID 센서는 한 번에 모든 제품의 정보를 읽고, 가격을 계산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분
RFID바코드
인식 방법무선유선(광학 스캐너)
기록 방법읽기 / 쓰기읽기 전용
정보 량수천 단어수십 단어
인식 거리최대 수십 미터
(전파규제에 따라 다름)
최대 수십 cm
인식 수량동시에 수백 - 수천 개1회에 1개
(참고 : 정보통신기술협회 용어사전)

 

그러나 단순히 바코드를 확장한 것이 RFID의 전부일까? 요즘 언론들이 끊임없이 RFID에 대해 보도하고, 정부에서도 IT839 정책의 신성장사업동력프로젝트로 RFID를 선정하는 등 RFID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핵심 기술로 인정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RFID의 정보 처리 방식이 다른 어떤 정보 처리 방식보다 편리하다는 것이지만, 이 외에도 자체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것과 함께 CDMA 등 이동통신 기술과 결합해 정보를 전송해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바코드와 달리 RFID는 그 활용 방안이 무궁무진할 수 밖에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SK Telecom은 한국인삼공사와 함께 RFID를 활용한 정관장 제품 진품 확인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하고 있다(특집 2 참조). RFID로 제품의 정보를 읽은 후 이를 무선 인터넷으로 전송해 정관장 홈페이지에서 진품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앞에서 굴비의 진품 확인 역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여기서 사례를 들은 것처럼 조만간 RFID 태그를 읽을 수 있는 휴대 전화가 등장하는 등, 소비자들이 직접 RFID 리더기를 들고 다닐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이므로 RFID의 활용 분야는 더 넓어질 수 밖에 없다.

RFID가 크게 변화를 가져올 부문은 아무래도 바코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통, 물류 분야일 것이다. 이미 질레트, 갭, 프라다 등 세계 유명 업체들은 RFID를 활용하고 있으며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점들도 조만간 이를 활용할 계획이다. 제품에 부착된 RFID 태그는 제품 생산부터 유통 과정에까지 이르는 모든 정보를 담고 있어서 유통, 판매 과정에서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전망이다. 일일이 바코드로 읽어야 하는 제품 정보를 트럭이 단지 지정한 게이트를 지나는 순간에 처리할 수 있으니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할 수 있는 셈이다.

유통과정이 중요한 농수산물에 있어 RFID의 활용성은 무시할 수 없다. 생산자와 생산 시기, 유통 경로 등을 모두 저장하고 또 소비자들이 일일이 이를 확인할 수 있어 믿을 수 있는 유통 과정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또한 굳이 병원에 가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u 헬스 기능의 핵심 기술로도 채택될 것이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중환자 등에게 부착된 RFID 태그로 병원에서는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최근 모 병원에서 일어난 수술 환자가 뒤바뀐 의료 사고가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되었는데 환자에게 RFID 태그를 부착하면 이런 문제를 예방할 수 있으며 기타 병원 업무 역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교통 분야 역시 획기적인 개선이 일어날 전망이다. 이미 서울시는 RFID를 이용한 승용차 요일제 사업을 추진할 준비를 완료했다. RFID 태그를 내장한 요일제 스티커를 배포하고, 이를 이용해 승용차들이 요일제를 지키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요일제 참여 차량에 대해 다양한 배려를 약속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향후에는 RFID가 내장된 차량들의 흐름을 읽어 교통량을 측정할 수 있으므로 실시간 교통량 파악에도 큰 도움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외에도 RFID는 꽤 재미있고 편리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SK Telecom이 추진하고 있는 택시안심귀가 서비스가 그 대표적인 예. 이 서비스는 택시 안에 부착된 기사의 면허증 등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택시에 승차한 고객이 휴대전화로 이를 읽어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내는 것인데 이 때 기사나 택시에 관한 정보는 물론 택시의 이동 경로 등도 SMS로 전송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휴대전화끼리 명함을 전달할 수 있는 모바일 명함 기능, 도서, 음반, DVD 등에 부착된 태그를 읽어 샘플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 인쇄물에 내장된 내장된 태그를 읽었을 때 음성으로 읽어주거나 추가 정보를 전송하는 기능, 박물관이나 관광지에서 태그를 읽었을 때 역사 정보나 관광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 등이 RFID가 조만간 적용될 생활 서비스다.

상상만 해도 즐거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휴대전화로 태그를 읽어 필요한 정보도 얻고 진품여부도 확인하고, 쇼핑도 더 편리해지고, 거기다가 안전하기까지 하다니… 상상만 하면 편리해지는 세상, RFID가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의 주역으로 주목 받는 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작성자 : 스카이벤처

작성일 : 2006.02.08 

원   문 :http://www.bize-station.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   처 :http://www.skyventure.co.kr/innovation2005/mob_report/view.asp?Num=10722&NSLT=Y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