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RFID로 데이터센터 관리 쉽게 한다」

「RFID로 데이터센터 관리 쉽게 한다」

 

RFID기술의 잠재적인 노동 절감효과는 지금까지 일반 기업 경영진 및 관리자의 기대를 집중적으로 받아왔지만 앞으로는 IT 분야 종사자의 관심도 끌게 될 것으로 보인다.

HP는 RFID 시스템을 이용, 데이터센터 관리를 용이하게 해주는 '스마트 랙(smart rack)' 기술을 개발중이다. 2년 안에 시장에 출시될 예정인 스마트 랙은 데이터센터 내부의 서버들에 대한 즉석 점검이 가능해 관리자가 과열과 같은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준다.

HP 연구진은 지난주 RFID 데모 센터를 통해 스마트 랙 프로토타입을 언론에 공개, 시연했다.

스마트 랙의 각 선반에는 RFID 판독기가 장착돼 있다. 각 서버에는 해당 서버의 고유 ID를 저장한 칩이 내장돼 있으며, 여기서 송신하는 고주파 신호를 판독기가 읽게 된다.

데이터센터 관리자는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는 즉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각 랙을 일일이 검사해야 하는 노동 부담이 없어진다고 HP 연구소 기술 책임자 살릴 프라드한은 설명했다.

스마트 랙을 이용하면 각 서버의 관리 기록을 통해 서비스 및 유지보수 절차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중요한 정보를 저장한 하드디스크의 분실에 대한 우려도 줄일 수 있다. 현재 HP는 온도감지 RFID 칩을 이용, 과열 문제를 신속히 탐지해 이에 따른 장애를 막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프라드한은 "수천 대 규모의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대형 데이터센터에 적합한 기술"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RFID 기술은 주로 가축류 추적, ID 출입 시스템, 고속 통행료 지불 등의 분야에 사용돼 왔다. 하지만 칩 가격이 하락하고 새로운 표준이 부상하면서 새로운 용도가 개척되고 있다.

소매 업계에서는 월마트를 선두로 상품현황 파악에 RFID를 도입하고 있으며 미국 정부는 여권 바이오메트릭 데이터 저장, 군수공급 조직화에 이 기술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RFID 기술의 가능성과 이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면서 HP, IBM, 썬 등 대형 IT 업체들도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HP는 지난 5월부터 기업 공장 및 창고의 RFID 시스템 도입 지원을 중심으로 하는 RFID 서비스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Alorie Gilbert (ZDNet Korea)

2004/11/01
원문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문 :http://www.zdnet.co.kr/news/enterprise/0,39024412,39131254,00.htm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