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성격유형에 따른 시간관리 접근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6년 5월 30일 화요일

성격유형에 따른 시간관리 접근법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6.5.30)

인식형인 농부가 있다. 오늘 그는 울타리에 페인트칠을 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페인트를 꺼내려 헛간으로 갔다. 그런데 트랙터의 칼날이 유난스레 무디게 보여 갈아야할 것 같았다. 그래서 칼날을 떼어내 나무의자에 올려놓았다.

숫돌을 넣어둔 서랍을 열었다. 난장판이었다. 서랍을 정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때 철문점에 주문한 커플링이 도착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철물점에 재촉하려 전화를 했다. 커플링이 도착했으니 찾아가란다.

그는 읍내로 나간다. 읍내에서 친구를 우연히 만나 커피 한잔을 나눈다. 해가 질 때까지 그런 식으로 시간이 흘러간다.

트랙터 칼날과 서랍 정리는 고사하고 울타리 근처에도 가보지 못했다. 시작은 창대했지만 마무리가 없다. 인식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사람에게는 제각각 '성격'이 있습니다. 이런 '타고 난' 성격은 그 자체를 통채로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자신의 유형이 갖고 있는 단점을 인식하고 보완하려 노력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시간을 관리하는 부분에서도 '판단형' 성격과 '인식형' 성격은 매우 다릅니다. 판단형은 시간을 '관리'하려 한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 해야할 목록을 작성한뒤 그 목록에 없는 것은 무시합니다. 일이 잘못될까 두려워하고, 먼저 일을 하고 나중에 놀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보니 놀이와 휴식에 시간을 잘 할애하지 못하지요. 대개 시간관리를 잘 해가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위기에 빠집니다.

인식형은 시간에 '적응'합니다. 해야할 일이 있어도 항상 다른 일들을 생각합니다. 일과 놀이를 병행하려 하고 힘든 일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거나 불가피한 상황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해도 이 유형은 잘 적응합니다. 한마디로 '만사태평'인 성격이지요.

예컨대 기상악화로 비행기 출발이 늦어져 중요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게됐을 경우, 적응형은 "준비도 제대로 못했는데, 오히려 잘됐다. TV나 봐야겠다"라고 생각을 바꿉니다. 하지만 판단형은 중요한 회의참석에 차질이 생겼다는 생각에 휩싸여 주변에 괜히 화를 내고 건설적인 대안을 찾지 못하게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적응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지요.

당신의 성격은 어떤 유형에 속하십니까? 시간을 지배하려는 성향이 강한 판단형은 시간에의 적응력을 키우고, 시간에 적응하는 인식형은 시간의 정확성을 키우면 각자 바람직한 시간관리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나 자신, 팀원 모두 각자의 특성이 있습니다. 타고난 성격을 바꾸려하기 보다는 그 차이를 인정하고 단점을 보완해주려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