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Hosts 파일을 이용한 IPv6 호스트네임 구성 방법

Hosts 파일을 이용한 IPv6 호스트네임 구성 방법

IPv6 주소체계는 주소의 길이가 길고(128bit) 16진수 표시 체계인 관계로 주소를 입력하거나 암기할 때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특히, Internet Explorer에서 웹사이트를 접속할 때 IPv6 주소를 바로 입력하는 방식(예: http://[2001:2b8:2:fff3::100])을 지원하지 않고 반드시http://www.6dns.org와 같이 FQDN(Fully Qualified Domain Name)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IPv6를 테스트중 IPv6 서비스를 원할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DNS 서버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IPv6 DNS 서버의 운영과 관리에도 노력이 들어가고, 간단하게 임시로 DNS 서버 환경이 필요할 때 OS 자체에서 제공하는 hosts 파일을 이용하여 DNS 서버 대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hosts 파일을 이용하여 로컬 환경에서 IPv6 주소와 호스트네임을 맵핑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hosts 파일의 역할 및 위치

hosts 파일은 IP 주소와 호스트네임을 1:1로 맵핑을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100.1.1.1 IPv4 주소를 가진 서버가 있고, 임시로 이 서버의 이름을 test.vsix.net 으로 하기 위해서는 hosts 파일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하면 해당 시스템 내에서 test.vsix.net에 100.1.1.1 IPv4 주소가 맵핑되게 됩니다.

예) 100.1.1.1                  test.vsix.net

hosts 파일은c:\windows\system32\drivers\etc폴더에 있으며, 초기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hosts 파일의 내용 ]

 

2. hosts 파일에서 IPv6 주소와 호스트네임 맵핑

hosts 파일에서 IPv6 주소와 호스트네임을 맵핑 시키는 방법은 IPv4 주소를 호스트네임에 맵핑 시키는 방법과 동일 합니다.

예를 들어 2001:2b8:2:fff3::100 이라는 IPv6 주소와 imsi.imsi.com 이라는 호스트네임을 맵핑을 하려면 host 파일 마지막에 아래와 같이 추가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IPv6 주소와 호스트네임 맵핑 예 ]

3. 적용 결과 테스트

이제 imsi.imsi.com 이라는 호스트네임에 2001:2b8;2:fff3::100 IPv6 주소가 맵핑되었습니다. ping6 테스트를 이용해 hosts 파일의 수정결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ing6 imsi.imsi.com 테스트 결과 ]

 

4. 응용 사례

이상으로 IPv6 주소와 호스트네임간의 맵핑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복잡한 IPv6 주소를 간단한 호스트네임으로 1:1 맵핑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웹사이트 접속시 DNS 서버를 이용하지 않고도 호스트네임을 통해 IPv6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imsi.imsi.com 호스트 네임을 통해 2001:2b8:2:fff3::100 IPv6 웹사이트에 접속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