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니치마켓과 일시적인 유행시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6년 5월 24일 수요일

니치마켓과 일시적인 유행시장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6.5.24)

트렌드는 사람들의 선호도나 관심이 장기간에 걸쳐 변화하는 것이고, 유행시장은 말 그대로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다.

반면 틈새시장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희망하는 유사한 특징이나 니즈를 지닌 고객들이 모여 작지만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하는 것을 뜻한다.

미니밴은 어린 자녀들이 있는 가족이라는 틈새시장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된 상품이지만, 또 다른 트렌드를 불러왔다. 폭스바겐 뉴비틀은 어쩌면 일시적인 유행 시장으로 남을지도 모른다. 이 시장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시장 점유율이나 대중적인 인기 면에서 그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니치(Niche)시장. 틈새시장을 발견하거나 만들어내 경쟁자가 진입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수익을 내는 기업이나 개인들이 있습니다.
대기업이 하기는 시장의 규모가 작고, 소규모 자본이 하기에는 시장이 커서 한 두 업체가 시장을 지배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이지요.

저자는 틈새시장을 찾는 노력을 해야하며, 찾은 시장이 황금잉어를 키울 수 있는 작은 연못인지, 모든 물고기들이 모여서 사는 바다인지, 곧 말라버릴 웅덩이인지 구분할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선 틈새시장은 공통적인 특징과 특별한 니즈가 존재하고, 이것이 계속 지속되는 세분화된 시장이라고 정의합니다. 예를들면 항공사에서 나누어주는 기재용 포장 스낵 등이 해당됩니다.
일시적인 유행시장(fad market)은 급속히 인기상품으로 떠올랐다가 사라져버리는 시장을 말합니다. 포켓몬, 와인쿨러 등 여기에 해당되는 상품들도 많습니다.
트렌드는 문화, 인구구조 등의 변화로 인해 사람들의 선호나 취행, 습관이 획기적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틈새시장으로 성공한 스타벅스는 이제는 생활문화의 변화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품이 됐습니다.

신규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경쟁이 치열한 일반 시장에서 기존의 강력한 경쟁자들과 정면승부를 벌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전략입니다.
항상 니치마켓, 일시적인 유행시장, 트렌드라는 개념을 머리에 두고 시장을 관찰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