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IDC 마켓뷰]주요 유럽 국가의 RFID 도입 현황

 

[IDC 마켓뷰]주요 유럽 국가의 RFID 도입 현황
IDC는 지난 2005년 4월 한달 동안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등 서유럽 주요 5개국의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IT 도입 계획 등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영국, 프랑스 독일은 각각 250개 기업, 이탈리아 스페인은 각각 200개 기업이 참여, 총 1,150개 기업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본 보고서는 조사에 참여한 업체 중 제조, 유통(도/소매), 운송 및 물류업에서 종업원 20명 이상의 기업들이 RFID에 대해 응답한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ntroduction
IDC는 지난 2005년 4월 한달 동안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등 서유럽 주요 5개국의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IT 도입 계획 등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영국, 프랑스 독일은 각각 250개 기업, 이탈리아 스페인은 각각 200개 기업이 참여, 총 1,150개 기업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본 보고서는 조사에 참여한 업체 중 제조, 유통(도/소매), 운송 및 물류업에서 종업원 20명 이상의 기업들이 RFID에 대해 응답한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Key Findings

RFID 도입 계획


서유럽 주요 국가들의 RFID 도입 현황을 살펴보면, 2005년에 파일럿(Pilot) 혹은 파일럿 계획을 갖고 있는 기업은 12.4%이며, RFID를 도입할(Implementation) 계획을 갖고 있거나 도입 중인 기업은 5.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로는 운송 및 물류 업종에서 RFID 도입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TNT물류, UPS 등과 같은 물류 서비스 업체들이 RFID 기술에 관심이 높았다. 하지만 비용 문제 등은 RFID 확산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몇몇 대기업들은 이미 바코드 부문에 투자했기 때문에 RFID에 대한 투자를 꺼리고 있다. 실제 RFID 도입 시도는 공공 수송, 기차, 항공 등에서 이뤄지고 있다.


프로세스 제조(원료 가공 제조)업 중에서 제약(약품에 테그를 붙이는 시도가 이미 진행 중이다)과 음식, 음료 등 이력추적관리가(트레이서빌리티, Traceability) 필요한 산업에 RFID가 제격이며, 그것은 밸류체인에서 효율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냉동 저장고는 RFID 테그에 위협 요소가 될 수도 있다.


한편, 파일럿 테스트 이후, 도입을 하지 않기로 한 기업은 0.8%에 이르렀다.


RFID 도입 계획

사용자 삽입 이미지


N=286


산업별 RFID 도입 계획

사용자 삽입 이미지


N=286

 

RFID를 위한 투자 분야


RFID는 테그와 리더기만 있으면 되는 게 아니다. RFID는 다양한 분야의 IT 벤더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응답 기업의 50% 이상이 RFID 도입시 IT 서비스, 서버, RFID를 위한 필수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하게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IT 서비스와 RFID를 위한 필수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할 것이라는 응답은 제조업에서 많았으며, 운송 및 물류, 유통업에서는 단기적으로 서버와 스토리지에 더 많이 투자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44, Companies piloting, implementing or planning RFID adoption.


RFID 도입 효과


RFID를 도입하거나 계획중인 하고 있는 기업들은 효율적인 재고 및 상품 관리를 가장 핵심적인 효과로 꼽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인바운드 로지스틱스(Inbound Logistics) 관리, 물류센터 효율성 증대 등도 핵심 효과로 인식되고 있다. 한편 유통의 70%가 넘는 기업들은 분실 방지를 주요 효과로 여기고 있다.


한편, RFID가 타임투마켓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기업은 28.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47, Companies piloting, implementing or planning RFID adoption

 

RFID 도입의 장애물


RFID 도입의 장애물로 조사 대상 기업의 1/3이 ROI을 꼽고 있다. RFID를 도입한 회사들 사이에서도 도입 결과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어떤 회사는 단기간 내에 투자 회수를 기대하기 어렵하고 하고 있는 반면, 어떤 회사는 테스트 자체가 이미 이미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RFID 도입에 따른 비용과 이익에 대한 불확실성은 RFID 도입에 지속적으로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다


한편 RFID 도입시 장애물로 기타로 응답한 기업이 많은데, 이들은 주로 보안, 표준화, 비용에 대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231, Companies not planning RFID adoption


Essential Guidance


RFID 시장은 초기 시장 형성기이나 제조, 유통, 물류업에 있는 기업의 17.6%가 RFID를 파일럿 혹은 도입 중(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분석 대상 업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부 다른 산업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 RFID는 테그와 리더기만 있으면 되는 게 아니다. 따라서 관련 서비스 및 RFID 필수 애플리케이션 등에 대한 도입도 증가할 것이고 스토리지 및 서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RFID는 이들 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 벤더들은 RFID 도입의 핵심 효과로서 재고 및 상품 관리, 물류의 효율성이 증대된다는 것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타임 투 마켓(Time to market)은 RFID가 가져 다 줄 수 있는 핵심 효과는 아니다.


■ 벤더들은 확실한 ROI와 성공 모델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법률적인 문제나 표준화 같은 외부적인 장애 요인들은 차츰 개선되고 있다. RIO가 기업들의 핵심 고민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Status of RFID in Western European Verticals (IDC Doc #M09M / Dec 2005)

 

작성자 : 이경희(klee@idc.com) / 책임연구원, 엔터프라이즈 그룹 / ㈜한국IDC

작성일 : 2006.02.1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   처 :http://research.inews24.com/research/research_view.php?seq_no=241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