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Windows XP, Windows 2003에서 IPv6 설정
본 문서는 한국전산원 IPv6 포탈 사이트(Vsix.net : www.vsix.net)에서 제공하는 IPv6 Start Pack을 이용하지 않고, 사용자가 스스로 IPv6 스택(프로토콜)을 설치하고, 자신의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IPv6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안내합니다.
참고 : Windows XP 및 Windows 2003 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1. IPv6 스택(프로토콜) 설치
o Windows XP(2003)에는 IPv6 스택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이를 활성화 합니다.
o "시작 >> 실행"을 선택하고 명령어 입력창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어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o Windows XP는  "ipv6 install"을 실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o Windows 2003은  "netsh interface ipv6 install"을 실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o 이제 ipconfig 또는 ipv6 if 명령을 입력하면 IPv6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초고속 인터넷 또는 일반 LAN 환경에서 IPv6 설정(6to4 및 ISATAP 터널링)
o 현재 초고속 인터넷(ADSL, VDSL, Cable Modem) 및 대부분의 LAN 환경에서는 IPv6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IPv4 환경에서 IPv6를 이용할 수 있는 터널링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o 일반적으로 6to4 또는 ISATAP 터널링 방법을 이용하며, 다만 Windows XP SP1(Service Pack 1)에 "고급네트워킹 팩"을 설치한 경우 반드시 ISATAP 터널링을 이용해야지만 Vsix.Net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인터넷 공유기, NAT를 이용하거나 방화벽이 있는 경우 IPv6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가. 6to4 터널링 설정 방법
o 명령어 프롬프트에 "netsh interface ipv6 6to4 set state state=enabled"를 입력합니다.
o 명령어 프롬프트에 "netsh interface ipv6 6to4 set relay 6to4.ngix.ne.kr enabled"를 입력합니다.
    - ipconfig나 ipv6 if를 실행했을 때 2002:~로 시작하는 IPv6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 ping(6) 테스트를 통해 IPv6 동작을 확인 합니다. Ping에 대한 응답확인
    - Windows XP : ping6 2001:2b8::1
    - Windows 2003 : ping 2001:2b8::1
 
o 문제가 발생하면(ping에 대한 응답이 없으면) ISATAP 터널링 인터페이스를 비활성화 해봅니다.
    - netsh interface ipv6 isatap set router isatap.ngix.ne.kr disabled
 
나. ISATAP 터널링 설정 방법
o ISATAP 너털링은 Windows XP SP1 및 Windows 2003에서 사용가능 합니다.
o 명령어 프롬프트에 "netsh interface ipv6 isatap set router isatap.ngix.ne.kr enabled"를 입력합니다.
     - ipconfig 명령을 실행했을 때, 2001:~로 시작하는 IPv6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 ping(6) 테스트를 통해 IPv6 동작을 확인 합니다. Ping에 대한 응답확인
    - Windows XP : ping6 2001:2b8::1
    - Windows 2003 : ping 2001:2b8::1
 
o 문제가 발생하면(ping에 대한 응답이 없으면) 6to4 터널링 인터페이스를 비활성화 해봅니다.
    - netsh interface ipv6 6to4 set state state=disabled
 
보다 자세한 내용은

Vsix.Net 자료실내 IPv6 네트워크 항목의 각 OS별 IPv6 설치 및 테스트 문서 참조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