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네트워크 용어 정리

네트워크 용어정리

 

ARPA, 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DARPA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미 국방부의 연구기관으로서, 다른 많은 일 중에서도 특히 한 프로젝트에 자금 지원을 함으로써 인터넷의 태동에 이르게 한 일을 업적으로 꼽을 수 있다. 원래 ARPA (나중에 이름 앞에 "D"가 추가되었다) 라고 불렸던 DARPA는, 당시 러시아가 최초의 유인 인공위성인 스푸트니크호의 발사에 성공하자, 그 영향으로 1958년에 생겼다. DARPA의 명시된 임무는 다른 군사적인 기구들과는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신속히 반응하며, 그리고 혁신적인 국가 방어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그 임무는 아직도 마찬가지다).

1960년 말에, DARPA는 네 개 대학의 연구소에 있는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하는데 초점을 둔 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제공하고, 감독하였다. ARPANet으로 불렸던 이 초기의 네트워크는, 1972년까지 37대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규모로 성장하였다. TCP와 IP의 발전을 포함, ARPANet과 거기에 사용되었던 기술들로 인해, 결국 오늘날의 인터넷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LAN (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

LAN이란 300m 이하의 통신회선으로 연결된 PC, 메인프레임, 워크스테이션 들의 집합을 말한다. LAN은 컴퓨터 사이의 전류나 전파신호가 정확히 전달될 수 있는 거리, 즉 한 기관의 빌딩 내에 설치된 컴퓨터 장비들을 직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공동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된 고속의 통신망이다. 1970년대 말에서 1980년초 제록스사의 한 연구소에서 LAN에 관한 중요한 업적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소에서 이더넷(Ethernet)이라고 이름을 붙인 컴퓨터 연결방법이 처음으로 실용화되었다

 

WL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무선랜
무선랜에 높은 대역폭의 주파수를 새로이 할당함으로써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학교 교실 등에서도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비슷한 주파수의 할당 작업이 유럽에서도 이루어졌다. 또한 병원이나 기업들에서도, 아직 근거리통신망이 구축되지 않은 곳에는 무선 랜 시스템을 설치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선랜을 이용하면, 이동 전화 사용자도 무선 접속을 통해 근거리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다. 새로운 표준인 IEEE 802.11은 이러한 기술들 간의 상호 운용성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표준에는 무선 랜의 암호화 방법인 WEP 알고리즘도 포함된다.

 

WAN (wide area network) 광역 통신망
WAN이란 지리적으로 흩어져 있는 통신망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근거리통신망, 즉 LAN과 구별하여 보다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통신구조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된다. 보통 LAN의 범위는 1개의 빌딩이나 학교, 연구소 및 생산공장 등의 일정 구역내인 것에 반해, WAN은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지칭하는 것으로 지방과 지방, 국가와 국가, 또는 대륙과 대륙 등과 같이 지리적으로 완전하게 떨어져 있는 장거리 지역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통신망이다.

광역통신망은 사설망일 수도 있고 임차한 망도 될 수 있지만, 이 용어는 보통 공공망 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지역적으로 LAN과 WAN 사이에 위치하는 중간 정도 크기의 네트워크를 특히 MAN이라고 부른다.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도시권 통신망
MAN은 LAN 보다는 크지만, WAN에 의해 커버되는 지역보다는 지리적으로 작은 장소 내의 컴퓨터 자원들과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하는 네트워크다. 이 용어는 한 도시 내의 네트워크들을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하는데 적용된다. 이 용어는 또한 몇몇 근거리통신망들을 브리지를 이용하여 백본 회선에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를 때로 캠퍼스 네트워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다양한 크기의 MAN에 관한 예는 영국 런던이나, 폴란드의 로즈, 스위스의 제네바 등과 같은 도시권에서 볼 수 있다. 대규모 대학들도 자신들의 네트워크를 때로 MA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WMAN

IEEE802.16 Wireless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표준화는 광대역 무선 엑세스(Broadband Wireless Access)를 지향하며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초고속의 전송율을 제공하여 휴대인터넷 서비스 등에 매우 적합한 표준 모델로 논의되고 있다. 또한, 단말기의 이동성과 전력소모 최소화 방안을 제공하는 IEEE802.16e 기술은 현재의 3G 이동통신시스템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아울러 IEEE 802.16 2006 9월 회의에서는 역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전송 용량 확대 등을 추구하는 새로운 PAR (Project Authorization Request)가 승인되었다.

 

PAN (personal area network) 개인 영역 통신망
PAN은 대개 10 m 안팎의 개인 영역 내에 위치한 정보기술 장치들 간의 상호 통신을 말한다. 예를 들면 노트북 컴퓨터와 PDA 및 휴대용 프린터를 가지고 여행하는 사람은 일종의 무선 기술을 이용하여 서로 간에 플러그를 꼽지 않고서도 이 장치들을 상호 연결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PAN은 일반적으로 인터넷이나 기타 다른 네트워크에도 회선 없이 연결시킬 수 있다. 무선이라는 의미의 Wireless라는 단어를 앞에 붙여 만든 WPAN이라는 용어도 PAN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그것은 어떤 종류의 PAN이라 하더라도 무선 기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기 때문이다. 개념적으로 PAN과 무선 LAN과의 차이는 PAN이 한 개인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에 비하여, 무선 LAN은 회선 연결 없이 다수의 사용자를 지원하는 것이다.

 

WPAN

정보 통신 기기나 디지털 가전 제품들 간의 유무선 접속장치 없이(Ad-hoc Network 형태) 무선으로 연결해 주는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WPAN은 10m 이내의 짧은 거리에 존재하는 컴퓨터와 주변기기, 휴대폰, 가전제품 등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이들 기기간의 통신을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하게 하는 무선 네트워크이다.

 

CircultSwitching

네트워크 방법은 통신하는 두 장비간의 통신이다. 두 장비간의 여러 경로가 존재하더라도, 실제 통신이 쓰이는 경로는 오직 하나이다. 전화망이 그 예로 둘 수 있다.

 

Packet-Switching

네트워크 방법은 특정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다. 데이터를 패킷이라는 작은 조각으로 나눈 뒤 전송한다. 이 패킷은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에 라우팅 되고, 결합되고, 분할 될 수 있다. 하나의 데이터 일지라도 여러 개의 패킷으로 변환 뒤에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한 목적지 전송이 된다.

 

Packet

데이터와 호 제어 신호가 포함된 2 진수, 즉 비트 그룹을 말하는데, 특히 패킷교환 방식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에는 패킷이라는 기본 전송 단위로 데이터를 분해하여 전송한 후, 다시 원래의 데이터로 재조립하여 처리한다.

 

Datagram

패킷이나 데이터그램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데, TCP와 비슷한 역할의 프로토콜인 UDP에서는 패킷이라는 용어 대신에 데이터그램이라고 부른다.

 

Frame

통신에서 프레임이란, 주소와 필수적인 프로토콜 제어정보가 포함된 완전한 하나의 단위로서 네트워크 지점간에 전송되는 데이터이다. 프레임은 보통 비트 단위로 차례로 전송되며, 데이터의 앞뒤에 헤더 필드와 트레일러 필드를 포함하고 있다. 아래에 프레임 릴레이 표준에 기반을 둔 하나의 프레임을 간단하게 표현한 그림이 있다.

 

 

그림에서는 플래그와 주소 필드가 헤더를 구성하고 있으며, 프레임 검증번호와 두 번째 플래그 필드가 트레일러를 구성하고 있다. 프레임 내의 정보나 데이터는 상위계층 또는 다른 프로토콜에 사용되는 캡슐화된 프레임을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다. 실제로, 프레임 릴레이 프레임은 대개 이전의 프로토콜 프로그램에 의해 프레임 된 데이터들을 운반한다.

 

ATM Cell

광대역 종합 정보 통신망(B-ISDN)의 핵심인 비동기 전송 방식(ATM)에서, 전송 단위로 채택한 고정 길이의 패킷. 처음에는 미국전기전자학회(IEEE)와 벨코어(Bellcore)사에서 고속 패킷 전송용으로 개발했다. 음성, 데이터, 비디오 등 정보를 셀로 세분하여 전송한다. ITU-T에서는 셀의 길이를 53바이트(5바이트의 헤더와 48바이트의 정보 블록)로 표준화했다.

 

Subnetwork

서브넷이 사전적 의미는 특정 지역에서 관리되는 IP 영역을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서 관리하는걸 말한다. LAN으로 구성할 때 때때로 호스트들이 꽤 넓은 범위에 흩어져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때 LAN으로 확장 수 있는 길이에는 한계가 있음으로 지역별로 네트워크를 다르게 구성해야 한다. 이럴 때 subnetworking 으로 가까운 지역의 호스트끼 서로 묶어서 관리 수 있다. 이러한 구성은 ISP 업체에서는 각각의 호스트가 지역적으로 넓게 퍼져 있을 수 있음으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네트워크 트래픽이 너무 높아서 통신속도의 저하를 가져올 때, 여러 개의 서브트워크로 분리함으로써 통신속도를 높일 수 있다.

 

Segment

네트워크에서의 세그먼트는, 브리지, 라우터, 허브 또는 스위치 등에 의해 묶여있는 네트워크의 한 부분을 말한다. 이더넷을 여러 개의 세그먼트로 나누는 것은, 랜 상의 대역폭을 증가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만약 세그먼트가 적절히 분할되면, 대부분의 네트워크 트래픽은 단일 세그먼트 내에서는 10 Mbps의 대역폭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허브나 스위치들은 각 세그먼트를 랜에 연결시키는데 사용되는 장비이다.

 

Internetwork

인터네트워킹이라는 용어는, 사람들이나 컴퓨터들이 서로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개념, 기술 그리고 일반적인 주변장치들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시스코, BBN 그 외 몇몇 네트워크 제품과 서비스 제공업체 등에서 주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토큰링 방식의 LAN에 접속된 컴퓨터를 쓰는 어떤 사람이, 다른 나라에서 이더넷 방식의 LAN에 접속된 컴퓨터를 쓰는 사람과 광역통신망 상호접속을 이용해 통신을 하기 원한다고 할 때, 두 네트워크간에는 공통된 프로토콜, 라우팅 테이블 그리고 관련된 네트워크 장치들에 대해 인터네트워킹이 구성되어야 한다.

인터네트워킹에 대한 표준 참조모델은 OSI이며, 이는 인트라 네트워킹에도 역시 사용될 수 있는 모델이다. OSI는 어떠한 기술이라도 다른 기술과 같은 종류가 되도록 해주는데, 그 이유는 각각의 모든 기술들이 모두 표준 통신 모델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OSI는 네트워크 사이에 데이터를 교환하는 문제에 대해 계층별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그 문제가 좀더 이해하기 쉽게 분해될 수 있고, 구성요소들 간의 경계가 보다 쉽게 결정될 수 있도록 해준다.

 

Bandwidth

네트워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신호의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의 차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통신에서 이용 가능한 최대 전송속도, 즉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며, 그 기본 단위로는 bps를 사용한다.

 

Throughput

데이터 통신에서 스루풋은 주어진 시간 동안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옮겨진 데이터의량이다.

 

Latency

네트워크에서의 latency는 delay와 비슷한말로서, 하나의 데이터 패킷을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보내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표현한 것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예를 들면 AT&T 등에서는), 패킷 하나를 보내고 그것이 송신자에게 되돌아올 때까지의 왕복에 걸리는 시간을 latency라고 부르기도 한다. latency는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 사이에 (지연시간이 전혀 없이) 데이터가 즉시 전송되어야만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bit

비트는 컴퓨터 데이터의 가장 작은 단위이며, 하나의 2 진수 값(0 또는 1)을 가진다. 통상 많은 컴퓨터들이 비트를 검사하거나 조작하는 명령어를 지원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여러 개의 비트를 모아놓은 형태인 바이트(byte)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명령어를 실행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비트의 값은 보통 메모리 내의 콘덴서에 지정된 수준 이상 또는 그 이하의 전기를 충전함으로써 저장할 수 있다.

 

Byte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8 비트 길이를 가지는 정보의 기본 단위를 바이트라고 한다. 영어와 숫자 그리고 특수문자(아스키 문자표에 있는) 등의 경우 한 글자를 표현하는데 1 바이트가 필요하지만, 한글이나 한자 등은 한 글자를 표현하는데 2 바이트가 소요된다.

 

Simplex

어느 한쪽 방향으로만 통신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반이중 통신방식은 양방향 통신은 가능하되, 어느 한 순간에는 한쪽 방향으로만 통신할 수 있지만(대표적인 예가 워키토키와 같은 무전기이다), 단방향 통신방식은 어느 한쪽은 고정된 송신자가 되고 어느 한쪽은 고정된 수신자가 되어 오직 한쪽 방향으로만 통신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Half Duplex

반이중 통신이란 데이터가 양쪽 방향으로 전송될 수는 있지만, 동시에 전송할 수는 없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한쪽에서 보내고 나면 다른 한쪽에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Full Duplex

전이중 통신방식은 하나의 전송선로에서 데이터가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전송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전이중 통신기술이 적용된 근거리통신망에서는 한 워크스테이션이 데이터를 수신하는 중에도 그 회선을 통해 다른 워크스테이션이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