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IPv6 시스템에 IPv6 DNS(호스트) 네임 부여
인터넷에서 특정 시스템(서버, 클라이언트 등)을 구분하는 방법에는 IP 어드레스와 DNS 네임이 있습니다.
IP 어드레스는192.168.10.1(IPv4 어드레스) 또는2001:2b8:80:11:ed10:c9d8:8a0c:75fb(IPv6 어드레스)의 형태이고, DNS 네임은 www.yahoo.co.kr, www.6dns.org 형태입니다.
IP 어드레스는 사람보다는 기계가 이해하기 편리한 체계이며, DNS 네임은 사람이 인지하기 편리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IPv4 주소체계에서는 DNS 서버를 두고 특정 DNS 네임에 IPv4 주소를 할당하여 IPv4 주소를 외울 필요 없이 DNS 명만 기억하면 되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IPv6 주소체계에서도 IPv6를 지원하는 DNS 서버가 동일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IPv4 주소보다 IPv6 주소를 이용할 때 DNS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IPv6 주소는 IPv4 주소보다 길이가 훨씬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기억하기가 어렵고, 서로 혼동되는 문자(e, 2, ::, :, b, v)가 있기 때문에 IPv6 주소를 외부에 알려줄 때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특히, 가장 많이 이용되는 웹 브라우저인 Internet Explorer는 IPv6 주소를 주소 입력창에 입력하는 것(Literal Address Input)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웹서버는 반드시 DNS 네임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향후 IPv6는 PC 뿐만 아니라 Embedded Device에도 적용이 될 것입니다. 각 Embedded Device는 외부 표시창이 없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IPv6 주소를 직접 확인하기가 곤란하므로 IPv6 Dynamic DNS 등을 활용하여 Device에 DNS(호스트) 네임을 부여하고 실시간으로 수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 여러분께서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에 IPv6 DNS(호스트) 네임을 부여해 보겠습니다.
1. IPv6 DNS 서버의 선택
별도로 Bind9이나 Windows 2003의 DNS 서비스를 이용하여 DNS 서버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IPv6 기능을 활성화 하여 IPv6 DNS 네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IPv6 DNS 서버가 없는 경우, IPv6를 지원하는 공개 Dynamic DN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필자는 IPv6 포탈과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는IPv6 Dynamic DNS(DDNSv6) 서비스(www.6dns.org)를 이용하여 IPv6 시스템에 IPv6 DNS 네임을 부여하겠습니다.
IPv6 Dynamic DNS(DDNSv6) 서비스(www.6dns.org)는 일반인이 간단한 등록과정만 거치면, 자신이 원하는 DNS 네임(예: abc.6dns.org, action.6dns.org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반 DNS 서비스와 달리 Dynamic Update를 지원하기 때문에, 웹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특정 DNS 네임에 등록된 IP 주소를 사용자가 수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ort Proxy는 TCP/UDP 데이터 자체에 대한 변환 기능은 없으며, IPv4(IPv6) 데이터 포맷(헤더)을 IPv6(IPv4) 데이터 포맷(헤더)에 맞도록 상호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 시스템의 IPv6 주소 확인
IPv6 DNS에 DNS 네임을 등록하기에 앞서 시스템의 IPv6 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Windows XP 또는 2003은
시작 >> 실행 >> cmd >> ipconfig를 입력하면 IP 주소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1]
Windows XP에서Native IPv6인 경우에는 두 개의 IPv6 주소가 생성됩니다. 윗부분의 IPv6 주소는Temporary IPv6 주소이고 아래부분은Public IPv6 주소입니다. 이중 외부 서비스를 위해서는 시간이 지나도 변경되지 않는 Public IPv6 주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그림1]
Windows 2003에서는 Temporary IPv6 주소가 기본적으로 생성이 되지 않습니다.
6to4 터널링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물리적 인터페이스에 IPv6 주소가 생성되지 않고 "Tunnel adapter 6to4 Tunneling Pseudo-Interface" 부분에 2002로 시작하는 6to4 IPv6 주소가 생성됩니다.[그림2]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2]
ISATAP 터널링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물리적 인터페이스에 IPv6 주소가 생성되지 않고 "Tunnel adapter Automatic Tunneling Pseudo-Interface" 부분에 2001로 시작하는 ISATAP IPv6 주소가 생성됩니다.[그림3]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3]
필자는 Native IPv6 환경에 있으므로 [그림1]의 Native IPv6 주소 가운데 Public Address2001:2b8:2:fff3:290:feff:fe22:2204IPv6 주소를 이용하겠습니다.
** 6to4 또는 ISATAP 터널링을 이용하더라도 해당 IPv6 주소로 외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터널링 주소는 IPv4 주소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IPv4 주소가 변경되면 IPv6 주소도 변경이 됩니다.
Linux의 경우에는
ifconfig eth0 | grep inet6명령을 내리면 아래와 같이 Linux 시스템에 할당된 IPv6 주소가 나타납니다. 이중Scope:Global로 표시된 IPv6 주소를 이용하면 됩니다.
   inet6 addr: fe80::250:4ff:fec4:6c8e/64 Scope:Link
   inet6 addr: 2001:2b8:2:fff3:250:4ff:fec4:6c8e/64 Scope:Global
3. IPv6 Dynamic DNS 사용자 등록 및 DNS 네임 등록
IPv6 DNS에 등록할 IPv6 주소를 확인했으므로, IPv6 Dynamic DNS 서비스를 이용하여 DNS 네임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가. 사용자 계정 생성
IPv6 Dynamic DNS 서비스에 접속을 합니다. (http://www.6dns.org)
왼쪽 메뉴가운데"New Account"를 선택하여 사용자 계정을 생성합니다.[그림4]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4]
왼쪽 메뉴에서"Log In"을 눌러 방금 생성한 ID와 Password를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그림5]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5]
나. DNS(호스트) 네임 등록
왼쪽 메뉴에서"New hostname"을 선택하고, 원하는 DNS 네임을 입력하고"Next"를 선택합니다.[그림6]
필자는ipv6test를 입력했으므로 IPv6 DNS 네임은ipv6test.6dns.org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6]
IPv6 주소와 IPv4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IPv6 주소 항목은 반드시 입력해야 하며(필수), IPv4 주소 항목은 옵션입니다.
이제 "2. 시스템의 IPv6 주소 확인"에서 확인한 해당 시스템의 IPv6 주소를 입력하고"Create"를 선택합니다. 필자가 이용할 IPv6 주소는2001:2b8:2:fff3:290:feff:fe22:2204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7]
** 기본적으로 IPv6 주소 항목에는 접속한 PC의 IPv6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나,Internet Explorer에서 웹 접속을 할 때에는 Temporary IPv6 주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는 IPv6 주소는 Temporary IPv6 주소입니다.따라서 서버운영을 위해서는 "2. 시스템의 IPv6 주소 확인" 단계에서 확인한Public IPv6 주소를 다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Create"를 선택한 다음"Okie-dookie, Operation Successful !"메시지가 나오면 정상적으로 IPv6 DNS 네임이 생성되었습니다.
다. 등록한 DNS 네임 확인
IPv6 DNS 네임 등록 정보는 왼쪽의"List Hostnames"항목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림8]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8]
위 그림에서,ipv6test.6dns.org라는 IPv6 DNS 네임(호스트네임)이 생성되었으며, 해당 IPv6 주소가 등록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른쪽의"Delete"를 선택하시면 해당 IPv6 DNS 네임을 삭제하게 되며,"Modify"를 선택하시면 IPv6 주소와 IPv4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IPv6 DNS(호스트) 네임 동작 테스트
지금까지 일련의 과정을 거쳐, 특정 DNS 네임에 IPv6 주소를 할당했습니다.
이제 ping 명령을 이용하여 DNS(호스트) 네임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해 보겠습니다.[그림9]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9]
ping ipv6test.6dns.org또는ping6 ipv6test.6dns.org명령을 내렸을 때, 해당 PC로 부터 응답이 돌아오면 IPv6 DNS 네임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입니다.[그림9]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