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IPv6 설정 Step by Step
IPv6 포탈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메일, 웹하드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IPv6 사용자만 이용가능하다고 하고, IPv6 스타트팩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뭔가 찜찜하고, 그럼 직접 IPv6 환경을 설정해 보시죠.
 
몇가지 간단한 명령으로, 이제 여러분도 IPv6 사용자가 될 수 있습니다.
 
* 본 내용은 WIndows XP 또는 2003 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인터넷공유기(NAT)를 이용하는 환경이나 방화벽이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STEP 1. IPv6가 내장되어 있다고 하는데, 어디 있지? 어떻게 활성화 시키지?
Microsoft에서는 Windows XP와 Windows 2003 OS에 IPv6를 이미 넣어 두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활성화가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간단한 명령어 하나면 IPv6 프로토콜(스택이)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Windows XP의 경우ipv6 install명령을, Windows 2003의 경우netsh interface ipv6 install명령만 입력하면 잠자고 있던 IPv6 프로토콜(스택)이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그럼 어디에 IPv6 활성화 명령을 입력해야 할까요?
윈도에는 오래전에 DOS와 비슷한 명령을 입력할 수 있는명령어 프롬프트 창이 있습니다.

아래[그림1]처럼시작 >> 실행을 입력하면,[그림2]같은'실행'창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1] 시작 >> 실행
 
실행창이 나타나면[그림2]처럼cmd를 입력하고확인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2] 실행창에 cmd 입력
 
이제[그림3]처럼명령어 프롬프트가 실행되면서, 사용자가 직접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제 IPv6 세계로 들어가는 열쇠인 IPv6 설치 명령어를 입력해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3] 명령어 프롬프트
 
Windows XP 사용자는[그림4]처럼ipv6 install을 입력하시고,
Windows 2003 사용자는[그림5]처럼netsh interface ipv6 install을 입력하세요.
약 10여초후에, IPv6 스택(프로토콜)이 여러분의 컴퓨터에 활성화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4] Windows XP에서 ipv6 install 명령 실행 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5] Windows 2003에서 netsh interface ipv6 install 명령 실행 결과
 
자, 드디어 IPv6 프로토콜(스택)이 여러분의 PC에 설치되었습니다.
이제 PC에 설치된 IPv6 환경을 확인해 볼까요?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