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자존감...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의 재능을 온전히 발휘하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6년 6월 20일 화요일

자존감...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의 재능을 온전히 발휘하라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6.6.20)

큰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대단한 일을 성취하거나 많은 재산, 명예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가장 중요하다. 자신에 대해 자존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

나를 작게 만드는 사람에게 나를 판단할 전권을 주지 말라. 나는 다른 사람의 평가에 관계없이 온 우주에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존재이다.


 

누구에게나 고민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 고민을 잘 이겨내 건강한 삶을 살아가지만, 또 어떤 사람은 깊은 마음의 병을 얻어 힘겹게 살아가기도 합니다.

정신과 의사인 저자는 '분노의 심리'를 이야기합니다. 마음속에 '성난 아이'가 살고 있으면 병적인 적대감이 생겨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주위 사람이나 스스로를 공격하게 됩니다.

그는 무언가가 나를 작게 느끼게 하기 때문에 분노가 생기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누군가가 자신을 무시했다고, 내가 남과 비교해 못났다고... 결국 나는 작아져 있고, 상대는 거인이 되어 있다는 겁니다.

이럴 땐 "작아지지 말자"고 스스로 격려하라고 조언합니다. 나에 대한 자존감. 남이 아니라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제일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인간에겐 누구나 장점이 있고 재능이 있다. 한가지 재주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한 가지 재주만큼, 다섯 가지 재주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그 만큼의 역할을 하며 자기 몫의 삶을 사는 것이다."

그렇습니다. '자존감'을 갖고, 남의 눈이 아니라 나의 눈으로 스스로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지금의 나를 타인의 모습과 비교할 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갖고 있는 능력을 온전히 발휘하며 살고 있는지, 그것과 비교해야 할 것 같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