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호기심의 안테나를 세워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5년 5월 24일 화요일

호기심의 안테나를 세워라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5.5.24)

처음 기내에 비치된 잡지에서 메모리 폼 베개를 봤을 때 '이걸 어디다 쓰면 좋을까?'라고 생각했던 것도 단순한 호기심에서였다.
만약 그 때 호기심이 발동하지 않았다면 오늘의 나와 트윈세이버는 없을지도 모른다.
수없이 많은 사람이 내가 본 잡지를 봤을 터이고, 또 수없이 많은 사람이 메모리 폼 베개 기사를 봤겠지만 그것을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한 사람은 없었으니 말이다.

트윈세이버를 운영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절실할 때가 많다.
그럴 때 나는 항상 다니던 일이 아닌 다른 길로 돌아가는 방법으로 생각의 전환을 시도한다. 익숙하지 않은 길을 가다 보면 익숙하지 않은 생각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항상 '호기심'의 안테나를 세워놓아야 합니다.
호기심은 세상에 대한 관심, 내 일에 대한 적극성의 다른 표현입니다. 어떤 일에든 '심드렁'한 태도와 정반대되는 자세입니다.

메모리 폼 베개를 만드는 트윈세이버 황병일 사장. 그도 호기심을 잃지 않는 사람입니다.
황 사장은 IMF 당시 부도를 맞아 신용불량자가 되었습니다.1998년 단돈 45만 원을 들고 무작정 일본으로 건너갔던 그는 메모리 폼 베개라는 사업 아이템을 찾았습니다.

1999년 개발을 시작했고 1년여만에 제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한 때 신용불량자였던 그는 2003년‘1000만 불 수출탑’을 수상할 정도로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그가 다시 일어설 수 있었던 계기는 기내에서 봤던 한 잡지의 기사에서 시작됐습니다. 그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호기심'을 잃지 않았던 그에게 새로운 길이 보였던 것입니다.

황 사장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면 다니지 않던 새로운 길로 돌아가곤 한다고 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길, 환경을 걷다 보면 새로운 생각이 떠오를 때가 많다는 것이지요.

호기심은 세상에 대한 관심, 내 일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입니다. 이런 호기심을 잃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새로운 길'이 열리기 마련입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