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새로운 소비 트렌드, 트레이딩 업

새로운 소비 트렌드, 트레이딩 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5년 5월 18일 수요일

새로운 소비 트렌드, 트레이딩 업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5.5.17)

전세계 중산층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지금 트레이딩 업이라는 새로운 소비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트레이딩 업이란 중가제품을 주로 구입하던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가 품질이나 감성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비싼 제품에도 기꺼이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소비패턴을 일컫는 표현이다.

뉴 럭셔리 상품과 서비스는 일반 상품보다 품질, 품격 및 소비자가 느끼는 감정적 만족감의 수준이 훨씬 높고 가격은 고가로 책정되어 있지만 중가시장 소비자들이 구매가 가능한 범위다.

뉴 럭셔리 상품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가격-수요 곡선을 탈피해 있다. 그것은 가격은 높으면서 판매량도 높은, 이제껏 보지 못한 새로운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트레이딩 업'이 소비에서의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일시적인 유행으로 끝날지, 아니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를 잡을지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겠지만, 이런 움직임이 한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강력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트레이딩 업이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가 감성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가격이 비싼 제품을 기꺼이 구매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감성적인 만족'과 '높은 가격'입니다. 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면, 높은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물건이 더 많이 팔리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일부 이런 트레이딩 업 소비를 하는 대신, 다른 대부분의 물건들은 대형 할인점 등에서 싼값에 구매를 합니다. '트레이딩 다운'입니다.
즉 실용성 위주의 트레이딩 다운을 통해 절약한 돈으로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비싼 제품을 구매하는 트레이딩 업을 하는 겁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세요. 당신도 지금 그런 소비행태를 취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런 소비 트렌드는 기업에게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던져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소비층이 생긴 것은 기회이지만, 평균적인 품질과 가격의 제품만 만드는 기업에게는 매우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올 겁니다.
트레이딩 업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고품질의 제품과 트레이딩 다운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매우 싼 가격의 제품. 이 두 카테고리에 들어가지 않는 '평범한 기업'은 점차 설자리를 잃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얘깁니다.

우리가 '트레이딩 업' 현상을 주목해야하는 이유입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