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언어, 각종코드, 관련동향, 논문 등의 저장소
리더의 포퓰리즘(populism)과 캐어(care)

리더의 포퓰리즘(populism)과 캐어(car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5년 5월 13일 금요일

리더의 포퓰리즘(populism)과 캐어(care)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5.5.13)

인기에 영합하는 행동(Populism)도 혼란을 초래하는 원인의 하나다. 실패하는 리더들이 보이는 또 하나의 문제점은 인기나 호감에 연연하는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부하에 대한 따끔한 질책을 꺼리는 성격 좋은 리더들도 있다. 그런데 이것도 사실 인기주의에 영합하는 소극적 형태의 하나일 수 있다.

문제는 그 결과 부하들에게 성과에 대한 상벌을 명확히 하지 않는 경우처럼, 오히려 고성과자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외적으로 성과를 내보이고 싶어하는 개인적 욕심 역시 장기적인 조직의 성과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노용진의 '리더십 실패의 함정과 성공의 지혜' 중에서 (LG경제연구원, 2005.5.6)
 
리더는 포퓰리즘(populism)과 캐어(care)를 구분해야 합니다.

리더의 포퓰리즘은 어느 시대, 어느 분야에서건 그 구성원들에게 커다란 후유증을 가져다 줍니다. 조직의 진정한 이익, 장기적인 목표가 아닌, 지금 인기를 끌 수 있는 일에 진력하는 리더. 당장은 조직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그들에게 남는 것은 허망함과 좌표상실 뿐입니다.
리더라면 지금 인기를 얻지 못하더라도 기업이나 나라의 진정한 이익을 위해,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전력해야 합니다.

포퓰리즘은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좋은 것이 좋은 것이다'라는 자세로 부하에게 따끔한 질책을 하지 않는 리더도 '인기영합'이라는 포퓰리즘에 빠진 리더입니다. 잘못을 해도, 태만해도 질책하지 않는 가운데, 다른 정상적이고 능력있는 직원들은 깊은 좌절에 빠집니다.

리더는 포퓰리즘에 빠져서는 안되고 조직원들을 캐어(care)해야 합니다. 직원이나 국민에게 다가가서 그들이 필요로하는 것,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리더.
자기 개인의 인기가 아닌, 그들의 입장에서 항상 고민하기에 그는 조직에게 이익이 되는 올바른 길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진정한 리더는 포퓰리즘(populism)이 아니라 캐어(care)에 있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기심의 안테나를 세워라  (0) 2005.05.24
새로운 소비 트렌드, 트레이딩 업  (0) 2005.05.19
리더는 자신에게 분노한다  (0) 2005.05.18
Are you still hungry?  (1) 2005.05.18
당신은 목표가 무엇입니까?  (0) 2005.05.10
망치형 인간, 모루형 인간  (0) 2005.05.10
  Comments,     Trackbacks